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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업급여 수령 조건과 신청 시 필요한 서류 안내

jungbotalktalk 2024. 12. 5. 15:47

 

직장에서 퇴직 후의 경제적인 불안감을 덜어주는 실업급여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고 싶어하는 제도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실업급여를 수령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과 서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약 2년간 직장에서 자진 퇴사하셨고, 겸직으로 근무하던 아르바이트의 계약이 만료되는 상황에서 실업급여 수령 조건과 신청 시 필요한 서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실업급여 수령 조건

 

1.고용보험 가입 기간: 실업급여를 수령하기 위해서는 고용보험에 가입된 기간이 최소 180일 이상이어야 합니다.

 

귀하의 경우, 본직에서 약 2년간 근무했다면 이 조건은 충족하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아르바이트에서의 고용보험 가입 상황도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2.비자발적인 퇴사: 실업급여는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퇴사한 경우에 지급됩니다.

 

자진 퇴사의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실업급여를 수령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예외적으로 부당 해고나 직장의 폐업, 혹은 정당한 사유로 인한 자진 퇴사는 실업급여 수령이 가능합니다.

 

아르바이트의 계약 만료는 고용보험법 상으로는 '비자발적 퇴사'로 인정될 수 있으나, 본직에서의 자진 퇴사가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상황 검토가 필요합니다.

 

3.근로의 능력과 의사: 실업급여는 근로 의사가 있는 상태에서 구직 활동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는 사람에게 지급됩니다.

 

따라서 새로운 직장을 찾기 위한 노력을 증명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