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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 대리 호출 시 발생할 수 있는 책임 문제

jungbotalktalk 2024. 11. 18. 03:32

 

현대사회에서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택시를 손쉽게 호출할 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최근 주로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인 카카오T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특히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을 위해 젊은 세대가 택시를 대신 호출해 드리는 일이 빈번히 발생합니다.

 

이때, 결제와 관련된 몇 가지 가능한 시나리오와 책임 범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호출자의 책임 범위

 

카카오T와 같은 서비스에서는 택시를 호출한 사람이 결제와 관련된 책임을 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호출 요청을 넣을 때 이미 결제 방식이 '현장 결제'로 설정되어 있다면, 탑승자가 직접 결제를 진행해야 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호출자가 탑승자와는 별도로 "대리"로 요청을 한 상황이라면, 법적으로는 호출자에게 직접적인 책임이 거의 없습니다.

 

 

현장 결제로 설정했음에도 불구하고 탑승자가 결제를 회피하거나 하지 않는 경우, 이러한 책임은 일반적으로 택시 운전사가 탑승자에게 물어야 할 문제입니다.

 

호출자는 플랫폼을 이용한 행위뿐이며, 실제 계약(즉, 택시 탑승 및 서비스 제공)은 운전자와 탑승자 사이에 이루어집니다.

 

💡 법적 근거 및 사례

 

택시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민사 계약에 해당하며, 이 계약의 주체는 택시 기사와 실제 탑승자입니다.

 

예를 들어, 호출한 사람은 단지 제공된 플랫폼을 사용해 택시 기사와 탑승자가 만날 수 있도록 했을 뿐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호출자는 민법적으로의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호출 앱의 사용자는 계약의 성립에 있어 간접적인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일부 책임을 가질 수도 있다는 주장이 존재합니다.

 

이는 특히 탑승자가 미성년자 또는 법적 행위에 제한이 있는 사람인 경우에 검토될 여지가 있습니다.

 

💡 예방법 및 해결책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몇 가지 예방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사전 안내: 어르신에게 택시 호출 전에 결제 방식 및 금액에 대해 미리 안내하고 이해를 돕습니다.

 

2.현금 준비: 어르신이 현장 결제 수단으로 충분한 현금을 준비할 수 있도록 확인합니다.

3.수행 확인: 택시 탑승 후 해당 번호판을 메모해두거나 출발 및 도착지를 기사와 명확하게 공유하도록 돕습니다.

 

만약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우선적으로 해당 택시 회사나 콜센터에 문의하여 상황을 설명하고, 해결 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랫폼 자체에도 이를 위한 고객 지원 기능이 준비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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