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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게 메뉴 사진 도용 및 대처 방법

jungbotalktalk 2025. 3. 14. 03:52

 

최근 배달 전문 가게를 운영하시며 여러 고충을 겪고 계신 것 같습니다.

 

특히나 메뉴 사진과 관련된 문제가 골칫거리로 자리 잡고 있는 듯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단순히 가게 운영 차원을 넘어 저작권과 관련된 법적 문제까지 연관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게 사진 도용 문제와 해결 방안에 대해 자세히 다루어 보겠습니다.

 

💡 사진 저작권과 배달의민족

 

가장 먼저 알아두셔야 할 점은, 배달의민족과 같은 플랫폼에 사진을 등록할 때 사진의 저작권이 누구에게 있는지입니다.

 

일반적으로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사진 촬영 서비스의 경우, 저작권은 촬영 서비스를 제공한 회사나 플랫폼에 귀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배달의민족에 등록된 사진의 저작권 역시 배달의민족에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러나, 저작권 자체는 플랫폼에 있지만, 합의된 특정 목적으로 사용될 권리는 촬영을 의뢰한 업주에게 따로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계약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무단 사진 도용에 대해 고소 가능 여부

 

직원이 퇴사 후 다른 가게에서 귀하의 메뉴 이름과 사진을 도용했다면, 이는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에 위배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법적으로 문제를 제기할 여지가 있습니다.

 

다양한 법률 조항이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1.저작권 침해: 비록 저작권 자체가 배달의민족에 있다고 하더라도, 사용 목적에 관한 권리가 귀하에게 있었다면 무단 전재 사용으로 문제를 삼을 수 있습니다.

   

2.부정경쟁방지법 위반: 귀하의 가게 이미지나 메뉴 이름 등을 무단으로 사용한 것은 부정경쟁방지법에 따라 특정 영업 활동을 부정한 방식으로 방해한 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3.명예훼손: 업소의 명예를 훼손할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사진을 도용한 경우, 명예훼손을 염두에 둘 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대응 방안

 

고소를 생각하신다면 법률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러나 법적 대응을 고려하기 이전에 아래와 같은 조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1.경고 및 중재 요청: 먼저 해당 가게에 연락하여 문제의 소지가 있는 사진 및 이름을 변경하도록 경고하는 서면 공문을 보내보세요. 

   

2.플랫폼 신고: 배달의민족을 포함한 플랫폼에 해당 문제를 신고하여 도용 사실을 알리고 조치를 요청하십시오.

   

3.법적 자문: 법률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가능한 법적 조치와 그 과정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침착하게 상황을 분석하고, 가능한 법적 권리를 최대한 활용하여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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