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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소득원의 연말정산 신청 방법과 절차

jungbotalktalk 2025. 2. 3. 15:27

 

매년 연말이 다가오면 많은 직장인들이 연말정산에 대해 고민하게 됩니다.

 

특히, 한 해 동안 여러 소득원이 있었거나 다양한 경력의 변동이 있었던 경우에는 더욱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2024년에 여러 회사에서 근무 후 연말정산을 어떻게 받는지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 24년도 소득의 연말정산 처리

 

2024년 내 여러 회사를 통해 소득을 취득하셨다면, 각 소득에 대한 연말정산은 기본적으로 소득을 발생시킨 회사에서 처리합니다.

 

하지만 중간에 퇴사하거나 소득이 발생한 회사가 다수인 경우,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첫 회사 (2024년 3월까지 근무): 이 회사에서의 소득은 해당 회사에서 연말정산이 가능합니다.

 

다만, 퇴직 직후에 연말정산을 수행하지 못했다면, 연말정산 기간에 직접 신청이 필요합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기타 증빙 서류가 될 것입니다.

 

2.9월부터 12월까지 근무한 회사: 이 기간 동안 4대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점이 특징인데, 해당 회사에서 신고한 소득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신고된 소득이 없다면, 이를 누락된 소득으로 보고 국세청에 직접 신고해야 합니다.

 

이 경우 사업소득이나 기타 소득으로 보고 샐러리맨이나 근로자에 해당하지 않는 소득 신고로 처리해야 할 수 있습니다.

 

💡 현 회사에서의 연말정산 처리

 

2025년 1월 중순부터 시작한 현 회사에서는 연말정산 시 과거 회사의 소득을 통합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이전 근무지의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현 회사에 제출하여, 각 소득을 합산 처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1.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제출: 이전 근무지에서 받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현 회사에 제출하면, 현 회사는 모든 소득을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2.인적공제 및 소득공제 항목 점검: 여러 회사에서 소득이 발생한 경우 각 회사의 소득을 합산하여 인적공제 및 소득공제 항목을 신중하게 점검하고 최적의 환급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 종합소득세 신고가 필요한 경우

 

만약 연말정산으로 처리되지 않은 소득이나 누락된 소득이 많이 발생한 경우, 25년 5월에 진행되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통해 추가로 신고하고 정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소득을 취합하여 자체적으로 신고해야 하므로, 전문 세무사의 상담을 받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연말정산은 본인의 소득 상황에 따라 복잡해질 수 있지만 미리 준비하고 관련 서류를 잘 갖추어 놓으면 큰 불편 없이 처리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양한 소득이 발생한 연도라면, 더욱 꼼꼼한 준비를 통해 연말정산에 전략적으로 대비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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